ISO(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관한 규격으로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이다. 기업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 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 향상 및 조직 경쟁력 제고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 발전을 추구하는 제도이다.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기업의 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규정한 규격으로서, 기업활동의 전과정에 걸쳐 지속적 환경성과를 개선하는 일련의 경영활동을 위해 조직이 구축한 환경경영시스템이 이 규격에 적합한지를 제 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 주는 제도로서 기업의 경제적수익성과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전제로 조직 내 공정,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사적 업무효율화 및 비용절감과 고객(구매자)에게 객관적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 WTO/GREEN ROUND에 대비한 환경경영체제 구축
- 환경기술의 패권시대에 대비한 경쟁력 제고(비관세장벽 극복)
- 선진국 수출 시 환경경영체제 인증 요구
- 환경실적과 정보를 요구하는 일반 소비자의 압력 증가
- 물자 및 에너지 절약
- 국내·외적인 환경법규의 강화 추세
- 환경리스크 해소
- 원재료 및 에너지 절감
- 환경실적의 향상과 원가절감으로 기업 경쟁력 향상
- EMS 표준확립(환경법규 및 규제치의 지속적 달성)
- 기업의 시스템 통합
- 비상사태 발생 시 신속대응능력 배양
- 기업생산성과 환경부담의 역상관 관계의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