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관한 규격으로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이다. 기업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 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 향상 및 조직 경쟁력 제고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 발전을 추구하는 제도이다.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대한 국제규격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서비스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적합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제도입니다
- 국내외 환경 변화에 능동적, 효율적 대비 수단
- 고객의 인증 요구 대응
-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 경영시스템의 개선 강화
- 생산성 제고
- 국제, 국내시장 진출 확대
- 제조물 책임(PL) 제도 대비
- 기술축적과 원가절감으로 기업의 매출과 이익증대
- 경영시스템의 객관적 검증으로 회사 이미지 제고, 신뢰감 향상
- 경영체질의 개선으로 기업경쟁력 강화
- 경영시스템의 국제화로 외부환경 변화에 신속 대응
- 국내외 환경 변화에 능동적, 효율적 대비 수단
- 결함 예방, 낭비적 요소 제거 및 지속적 개선을 통하여 고객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