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관한 규격으로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이다. 기업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 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 향상 및 조직 경쟁력 제고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 발전을 추구하는 제도이다.
직장안전 및 보건 경영시스템은 종전의 안전관리자 중심의 안전활동에서 최고 경영자, 모든 조직원 및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활동으로 전환하여 사업장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 예측, 예방하여 조직원의 안전 보건과 건강을 지켜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윤창출과 조직원의 안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 산업재해로 인한 인적자원의 피해예방
- 각종법규 및 규젲에 대한 대비
- 글로벌 대중관계에 대해 안전보건경영시스템
- 구축의 동기부여
- 비지니스 프로세스의 연장
- 이해자 집단(NGO)에 대한 책임
- BS 8800 및 OHSAS 18001 규격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적합하게 함으로써 안전부문의 무역장벽을 제거하여 해외시장
진출시 도움
- 안전보건 관리의식이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
- 근로자의 보건 안전 위험성의 개선을 통한 생산성 향상
- 작업장내의 위험성을 관리, 예방하여 재해사고율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