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ESG & ISO 인증원(주)
로그인 회원가입
  • ESG경영
  • 환경경영컨설팅
  • ESG경영

    이곳은 간략한 설명글이 들어갈 자리입니다.

    ESG 환경경영 컨설팅

    ISO CERTIFICATION TECHNOLOGY INSTITUTE

    ESG환경경영 컨설팅 주요 단계


    ESG 환경 경영 컨설팅은 기업이 환경적 측면에서의 책임을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략과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지속 가능성을 지원하며,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01. 환경비전 및 전략수립

    기업의 환경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부 실행계획을 개발합니다..



    02.환경진단 및 분석

    기업의 현재 환경상태를 진단하고 분석하여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03. 환경리스크 관리

    환경 관련 리스크를 식별하고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합니다.



    04. 환경보고 및 커뮤니케이션

    환경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해 관계자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합니다.

    1. ESG 환경비전 및 전략수립


    - ESG 환경 비전 및 전략 수립은 기업이 환경적 측면에서의 책임을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략과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입니다. ESG 전략 수립을 위한 4단계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내/외부 분석

      - 전략 수립을 위한 첫 단계는 내/외부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1. 이 과정에서는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기업의 현재 ESG 상태를 파악하고 개선점을 도출합니다.

    • 2. ESG경영비전수립

      - 두 번째 단계에서는 기업 및 기관의 특성에 맞는 ESG 경영 비전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1. 이 과정에서는 경제, 환경, 사회의 측면에서 핵심가치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직에 맞는 ESG 경영 체계를 도출합니다.

    • 3. ESG 전략과제 추진방법
      수립

      - 세 번째 단계에서는 중요도에 따라 전략 과제를 선정하고 해당 과제별 추진 프로세스를 수립합니다1. 이 과정에서는 ESG 영역별 추진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행과제를 도출하며, 실행과제 수행을 위한 KPI를 수립합니다.

    • 4.보고서 작성 및 ESG의 조직 내재화

      - 마지막 단계에서는 ESG 업무 추진 결과에 대해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보고서를 기획하고 작성하며, 조직의 ESG 경영 전략이 조직에 충분히 내재화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환경진단분석


    ESG 환경 진단 및 분석은 기업의 환경적 측면에서의 책임을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략과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입니다. 저희 인증원에서 제안하는 ESG 환경 진단 및 분석의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01.ESG위험 최소화

    - ESG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평가합니다.



    02.심화평가

    - 기업가치 훼손 우려가 높은 ESG관련 이슈가 발생했는지 평가합니다.



    03.평가검증

    정확한 평가를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 검증합니다.



    04.기업피드백

    웹기반 평가시스템을 통해 양방향 피드백을 실시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기업의 ESG 경영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ESG 환경리스크 관리


    ESG 환경 리스크 관리는 기업이 환경적 측면에서의 리스크를 식별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지속 가능성을 지원하며,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01.실사계획의 수립

      -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기업환경을 분석하여 실사계획을 수립합니다.

    • 02.인권영향평가

      - 인권리스크를 식별하고 분석합니다.

    • 03.통합/조취

      - 인권영향평가의 결과를 기업의 기능과 절차에 통합하고 대응조치를 취합니다.

    • 04. 추적/검증

      - 조치의 효과성을 모니터링합니다.

    4. 환경보고/커뮤니케이션


    환경보고서는 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대한 대응을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ESG 경영전략체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있습니다

    01. 개요

    ESG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이 ESG 경영을 통해 이룬 성과와 목표를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많은 기업과 브랜드들이 환경 (E)을 중심으로 자사의 ESG 경영을 부각하고 커뮤니케이션하려는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3. 향후 사회 (S)와 지배구조 (G) 영역에서도 이런 노력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02.방법론

    ESG 보고의 기본 개념 이해: ESG 보고는 기업 가치를 평가할 때 투자자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경영활동 관련 리스크와 기회 요인을 파악할 때 환경·사회·지배구조는 지속적이고 전략적인 모니터링 이슈입니다.



    전략적 ESG 활용과 대응: ESG 경영은 기업의 프로세스 차원의 리스크 관리(모니터링)를 포함한 신시장 기회 확보 및 공시·커뮤니케이션 범위를 포괄합니다.


    ESG 보고서 작성: ESG 보고서는 회계, 재무적 숫자는 한 곳에 모을 수 있는 기준과 조직이 있는데, 비재무적인 환경·사회·지배구조(지배구조 또는 의사결정구조)에 해당하는 숫자가 아닌 경영활동 및 관련 지표는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모아서 관리하고 공시하며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할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됩니다.


    ESG 커뮤니케이션: ESG 경영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정비하는 것은 일차적인 필요성입니다. 이에 대한 정보 통합 및 관리체계를 제대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조직 차원의 명확함이 선결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업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전략을 개발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ESG 경영을 제대로 정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상과 관점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며, 이러한 전사 차원의 전략적 ESG 활용과 대응에 대한 기획 관리를 할 수 있는 조직이나, 연관 부서 간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효과 있는 전략적 추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